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다보면 진상손님은 있기 마련입니다.
예전에도 있었고 지금도 있습니다.
저의 대처방법은 조금씩 진화해 나갔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 블랙리스트에 해당 고객아이디를 추가하여 다시는 해당 사이트에서 구매할수없도록 미리 막을수있습니다.
저도 현재 2명정도의 고객을 블랙리스트에 추가해 놓았습니다.
짧게 이유를 쓴다면, 저희 업체의 이미지를 도용하여 다른 곳에 업로드하였기 때문입니다.
사례 하나-쭈굴이시절
사업초기에는 저의 잘잘못을 떠나서 무조건 따지지도 않고 문제를 덮어버렸습니다.
그 예시로 물건이 반품되어 확인했는데, 해당 상품이 다시 팔지못하게 찟어져서 왔습니다.
그런데 그느낌이 일부러 하지않으면 안될정도로 왔고, 정말 놀랐던것은 사은품으로 드렸던 고급비즈머리끈이 가위로 일부러 잘라서 모든 비즈보석이 떨어진상태였습니다.
약간 정신이 이상한 사람일수도있다는 생각에 무서워서 따로 연락도 하지않고 그냥 덮어두고 환불해드렸습니다.
지금이라면 1 문자로 고객에게 확인해보고/2 대화가 통하지않으면 해당 입점 쇼핑몰에 문의합니다./ 3문제가 있는 고객은 저희업체와 해결이 안되면 직접 연락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대신하여 환불조취해줍니다.
사례 둘_전혀 관계없는 포토 상품평 삭제하는 방법
정말 잘팔리는 상품에도 문제가 있는 상품평이 하나라도 생기면 갑자기 판매량이 떨어져버립니다.
저희업체상품에도 1도 상관없는 포토상품평이 고객이 포인트를 받기위해 핸드폰에 있는 사진과 별점 1점 테러를 하면서 내용은 "그냥 쓸만하다"로 사진을 올려서 상품평을 적으셨습니다.
다른 고객이 사고싶다가도 그 상품평을 보면 구매의사가 없어지게 되는것같아 계속 마음에 걸렸습니다.
그러면 그 상품평을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입점쇼핑몰에 전화 또는 문의남기시면됩니다.
주의하실점은 "글"만 있는 상품평은 지우기힘듭니다.
대신 포토상품평은 그 사유에 따라 지우는것이 가능합니다.
해당 입점업체의 상담사분에게 설명하고 삭제요청을 하시면됩니다. 그러면 해당 부서에서 확인후 1-2일 안에 삭제되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관련없는 상품평으로 마음아파하지마시고 삭제요청하세요^^
사례_3
몇일전 고객 예입니다.
저희는 모든 제품이 택배비 선지급이라 택배비를 모두 계산하시고 제품이 배송중인 상태였는데
갑자기 반품사유가 " 오배송및제품누락"으로 신청하셨습니다.
배송중이기때문에=오배송및제품누락이 될수가 없습니다.
바로 고객에게 확인해보니 실제사유는 택배비가 부과되어 기분이 안좋아서 반품요청하신다했습니다
섬지역이기때문에 정말 당연히 배송비가 추가부과될수밖에 없고, 처음 주문할때 확인이 가능하신데도 기분이 나쁘시다며 답변을 주셨습니다.
저는 저희측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문자로 확인/기록으로 남겨두었습니다.
이런경우 입점쇼핑몰에도 전화하여 기록을 남겨두어야합니다. 차후 고객이 택배를 받고 다시 저희측의 문제로 몰아갈수있기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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